| 2025년 8월 청렴 홍보자료 | |||||
|---|---|---|---|---|---|
| 작성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학생수련원 | 등록일 | 25.11.06 | 조회수 | 3 |
|
여기 유별난 신념을 가진 한 공기업이 있어. 양심보다 부정한 이익을 선택하는 문화가 여전히 만연한 이 시대에, 투명성과 공정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은 기업.
[00:24] 가치 공유와 신념에서 그친 게 아니라, 혁신적인 제도 마련과 실천으로 청렴윤리경영의 주역으로 자리 잡았지.
[00:33] 그 결과, 2023년 3월 16일 H공사는 그 공을 인정받아 표창을 받게 돼. 남들이 가는 길을 따라가지 않고, 부패 예방을 향해 뚝심 있게 외길을 걸어온 H공사.
[00:47] 그 올곧은 노력이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순간이었어. 어떻게 노력했냐고? 지금부터 알려줄게. 대쪽보다 더 올곧은 부패 근절 노하우!
[01:02] 출발점은 다른 기업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어. H공사만 청렴 윤리 경영의 필요성을 느낀 건 아니었으니까.
[01:10] 하지만, 필요성 인식과 CP 도입에 만족하고 그친 게 아니라 꾸준히 발전시켜 나갔다는 점에서 다른 기업들과는 달라.
[01:20] H공사는 윤리 규범 기준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총 18개 규범을 선제적으로 개정했어. 이어 청렴윤리경영 CP의 핵심 요소를 반영한 '맞춤형 부패리스크 발굴 통제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갔지.
[01:35] 그 대표적인 예가 청렴 매니페스토야. 매니페스토가 뭐냐고? 선거를 위한 입후보자의 공약 선언과 이행 여부를 평가받는 제도야.
[01:46] 맞춤형 CP 운영을 고민하던 H공사는 이 매니페스토를 통해 임직원들의 청렴 윤리 경영 실천을 더 이끌어낼 수 있을 거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돼.
[01:56] 그렇게 청렴 윤리 경영과 연결한 결과, 지금의 청렴 매니페스토가 완성되었던 거야 이를 통해 임직원들이 자율적·주도적으로 청렴 개선 과제를 수립하고, 자율 실천 공약을 선언하도록 했지.
[02:10] 임직원들은 누구나 청렴을 위한 개선 과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어. 또한 분기별로 청렴 윤리 이행 실적을 점검하여 관리하고 있어.
[02:21] 이런 걸 두고 우린 이렇게 말하지. 투명하고 자율적인 기관 맞춤형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완성!
[02:33] H공사의 남다른 창의적 발상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어. 청렴 윤리 경영의 장으로 국민들을 끌어들였지.
[02:41]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국민감사관 제도야! 말 그대로 국민들이 감독이 되어 지켜보게끔 하는 거야
[02:50] 국민 감사관이 된 국민은 1년 동안 서비스 불편 사항과 개선 방안을 제안할 수 있게 돼. 또한 H공사의 계약에 관한 불합리한 제도와 부당한 업무 처리 경험에 대한 개선 의견을 제안하는 활동을 수행하게 돼.
[03:04] 내부의 눈이 아닌, 일반 국민의 객관적인 시각을 통해 철저하게 자기 점검을 해나가겠다는 의지라고 볼 수 있지.
[03:12] 게다가 국민 감사관이 제안한 의견은 실무 부서의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관련 규정과 지침을 개정하거나 자체 감사 활동에 반영한대.
[03:23] 덕분에 보다 합리적이고 공정한 업무 체계까지 확보하게 된 거지. 이제 사람들은 H공사를 생각하면 청렴 윤리 경영을 떠올리게 될 거야.
[03:34] 그렇게 H공사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측정하는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우수한 등급을 획득했어.
[03:42]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 체계 확립에 국민들의 신뢰까지 확보한 H공사의 CP. 이렇게 좋은데 우리도 안 할 이유 없잖아?
[03:50] 지금 바로 시작하자!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
|||||
| 이전글 | 2025년 9월 청렴 홍보자료 |
|---|---|
| 다음글 | 2025년 7월 청렴 홍보자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