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청렴 홍보자료 | |||||
---|---|---|---|---|---|
작성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학생수련원 | 등록일 | 25.07.02 | 조회수 | 12 |
0:00 [음악]
0:05 안녕하세요 여러분
0:11 지원쌤과 함께하는 청렴 조회 시간이에요
0:14 여러분 청렴에 대해 들어본 적 있나요?
0:17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0:20 탐욕이 없다라는 뜻이에요 그런데
0:23 이렇게 말하면 뭔지 잘 모르겠죠
0:25 그래서 과연 어떤 것이 청렴인가 청렴에
0:28 꼭 필요한 여섯 가지 덕목으로
0:30 나누어서 선생님이 알기 쉽게 설명해
0:33 주려고 해요.이 여섯 가지 덕목은
0:36 공정 책임 약속 절제 정직 배려인데요
0:41 이번 시간에 배울 것은 바로 치우치지
0:44 않는 공정입니다
0:50 점심 시간이에요 4학년 친구들이
0:53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고 있었어요
0:55 그런데 저기서 6학년 형들이 오는 거야
0:58 그러더니 되뜸 야 우리가 축구할
1:00 거니까 나와 이러는 거예요 4학년
1:03 친구들 너무 화가 났죠 안 그래도
1:05 그동안 이런 일로 억울한 경우가 종종
1:08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건 불공정하다라고
1:12 학생회 건의를 했어요 그러자
1:15 학생회에서는 어떻게 하면 운동장 사용을
1:17 공정하게 할 수 있는지 회의를
1:19 열었어요.이 회의에서 많은 친구들의
1:22 이야기를 듣고는 모두가 합의 아래
1:25 규칙을 만들었어요 매주 월요일 학교
1:28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운동장 사용
1:31 예약을 받는 거죠 어때요 이제
1:34 나이어린 4학년 친구들도 6학년과
1:37 똑같이 운동장을 사용할 수 있는
1:39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었죠 여러분
1:42 이게 바로 공정입니다 공정이라는 건요
1:45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거예요
1:48 개인적인 차이 그러니까 나이 성별
1:52 종교 인종 직업부터 해서 나와 친한지
1:56 아닌지 같은 동네 사는지 아닌지 나와
1:59 아는 사이인지 아닌지 이런 것들에
2:02 따라 차별하지 않고 모두 똑같이
2:05 대우하는 거예요 그래서 억울한 일을
2:07 당하거나 부당하게 이익을 얻는 사람이
2:10 없도록 올바르게 판단하고 실천하는
2:13 것을 말합니다 앞에 사례에서 보자면
2:15 4학년 친구들이 6학년들보다 어리다는
2:18 이유로 운동장에서 기회를 빼앗겼죠
2:21 하지만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규칙을
2:24 정하면서 다시 공정하게 운동장을
2:27 사용할 수 있게 됐어요 그런데 여기서
2:29 한 가지를 더 알아볼까요 아까
2:32 학생회에서 많은 친구들의 의견을 듣고
2:34 모두의 합의 아래 규칙을 정했다고
2:36 했죠 그런데 만약 이 학생회가
2:39 6학년들로만 이루어져 있다면 어떻게
2:42 됐을까요 혹은 이 회의에 축구를
2:44 좋아하는 6학년 형들만 참가했다면요
2:48 그럼 6학년들에게만 유리한 규칙이
2:50 만들어져서 더욱 불공정한 상황이
2:53 발생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2:55 해야 할까요 6학년뿐만 아니라 다른
2:58 학년들이 함께 참가해서 규칙을
3:00 만들어야 누구에게도 유리하거나
3:03 억울하지 않은 규칙을 만들 수 있겠죠
3:06 이런 상황은 언제 어디서든 나타날 수
3:09 있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3:12 이해충돌 방지법이라는 것을 시행하고
3:15 있습니다 이해충돌 방지법이란 예를
3:17 들어 선생님이나 경찰관 같은 공무원이
3:21 본인 또는 가족이나 친한 사람에게
3:23 유리하도록 혜택을 주는 등 사적인
3:26 이익을 위해 일하는 것을 막는
3:28 법이랍니다
3:30 누구는 차별받거나 억울한 상황에
3:32 놓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어요
3:35 그래서 우리 사회는 많은 규칙들을
3:37 정해 놓고 있고 이 규칙들을 모두가
3:40 똑같이 지켜야 한답니다 나와 친한
3:43 사람이라고 해서 내가 좋아하는
3:45 사람이라고 해서 봐 줘서는 안 되는
3:47 거죠 그러기 위해선 우리는 어떻게
3:50 해야 할까요 누군가가 야 너 나랑
3:53 친하잖아라고 하면서 공정하지 못한
3:56 행동을 하려고 할 때 아무리 사소한
3:58 일이라고 해도 미안해 난 공정하지
4:01 않은 일은 할 수 없어.라고
4:03 분명하게 거절할 수 있어야해요 그럼 다른
4:06 친구들도 아 공정하지 않은 일은 하면
4:09 안 되는구나를 분명히 알고 더 많은
4:12 친구들이 공정하게 지내려고 노력하겠죠
4:16 그럼 마침내 억울하거나 차별을 받는
4:19 사람이 없이 모두가 행복하게 학교
4:21 생활을 할 수 있을 거랍니다 알겠죠?
4:25 어때요 공정 어렵지 않죠 여러분의
4:28 생활 속에서 공정을 지켰던 경험이
4:30 있나요 혹은 공정이 필요하다고 여겼던
4:33 순간이 있나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4:35 들려주세요 자 지금까지 지훤 쌤의
4:39 청렴 조회 시간이었습니다 |
다음글 | 2025년 6월 청렴 홍보자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