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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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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부서: 중등교육담당   ▶ 담당자: 진승희    ▶ 전화번호: 063-580-7421  

1. 자유학기제 추진 목적 및 운영 방향

추진목적
  •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 계기 제공
  •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 학교 구성원 간 협력 및 신뢰 형성, 적극적 참여 및 성취 경험을 통해 학생·학부모·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 실현
자유학기제 체계도
자유학기제 체계도
자유학기제 운영 학기
◈ 중학교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의 세 학기 중에서 학교의 장이 해당 학교 교원 및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한 학기 선택
※ 현장의 선호도, 자율성 제고, 체험자원 분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오전,오후별로 구분한 이미지
'자유학기 활동' 편성·운영
자유학기 활동의 편성.운영을 나타낸 이미지
※‘자유학기 활동’은 170시간 이상 편성하며, 학교의 목표와 여건을 고려하여 각 활동을 균형 있게 운영

2. 전북형 자유학기제 개념

전북형 자유학기제 개념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진로탐색, 진로체험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하며, 수업 운영을 토론, 토의, 탐구,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여 운영하는 제도
  • 자유학기에는 중간, 기말고사 등 지필 총괄평가는 학교구성원 간 협의를 통하여 선택(실시, 미실시) 가능하며, 포트폴리오나 수행평가, 관찰평가, 쪽지시험 등 다양한 평가 방안을 별도로 마련하여 시행하되 내신 성적에는 반영하지 않음.
  • 다양한 체험활동은 교외에서의 진로직업체험활동만이 아니라 교내에서의 독서활동과 동아리활동, 예술 활동, 스포츠 활동, 문화 행사활동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임.
  • 학생 중심 참여형 수업으로 교실 수업을 개선함으로써 참학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교원의 수업전문성을 신장시킴.
  • 자유학기제 수업 경험이 타 학기·학년에도 지속될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력과 진로탐색능력을 신장시킴.
  • 민주성, 자발성, 공동체성의 학교문화를 통해 단위학교 구성원들이 선택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교육과정 속에 녹아들어가도록 함으로써 학교 혁신에 박차를 가함.
전북형 자유학기제 운영 방안
전북형 자유학기제는 전라북도 교육청의 비전과 목표, 핵심 정책에 연계하여 지역 실정에 맞게 운영하되,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하며, 다음 5가지 측면을 강조하고자 한다.
  • 학생들의 꿈과 진로직업 탐색을 위한 교과 심화 활동 및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 제공
  • 평가 방법의 개선 및 학생들의 시험 부담 완화
  • 토의·토론, 문제해결, 실험·실습, 체험탐구학습, 프로젝트학습, 협력학습 등 학생중심수업으로의 교실 수업 개선을 통한 참학력과 수업전문성 신장
  • 자유학기제의 수업 경험이 다른 학기와 다른 학년의 수업에서도 지속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교육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 민주성, 자발성, 공동체성 기반의 학교문화 정착으로 학교 혁신

3. 자유학기제 학생 평가

기본 방향
  • 학생의 부담을 줄이는 수업 연계 과정 중심 평가 실시
    - 중간·기말고사 등 지필식 총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자기주도 학습, 협력학습을 촉진하는 평가 실시(전북교육청은 총괄식 지필평가도 구성원의 협의에 의해 실시 가능하나, 내신반영 안 함)
    -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된 과정 중심 평가 실시
  • 협력과 배려의 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두는 평가 실시
    - 자기성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형성평가, 수행평가 강화
    - 학생의 교과에 대한 태도와 흥미, 가치관, 동기, 인성 등 정의적 특성에 대한 평가 활성화
  • 평가 결과는 성취 기준에 따른 성취 수준, 참여도 및 태도, 꿈·끼 관련 활동 내역 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서술식으로 기재
    - ‘자유학기 활동’은 활동 내용, 참여도, 열성,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을 중심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기재 요령에 준하여 기재
평가 실행
  • (평가 계획)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지필식 총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의 학습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학생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과 연계한 평가 실시
  • (평가 주체) 교사 주도의 평가뿐만 아니라 자기성찰 평가, 학생 동료 평가 등 학생이 주체가 되는 다양한 평가 실시
  • (평가 방법 및 내용) 학생들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는 다양한 수행평가 등을 활용하여 평가하며, 지식 위주의 평가에서 벗어나 인지·정의·심동적 영역의 평가를 고르게 실시
평가 결과 기록 및 활용
  • (성취·성장의 기록) 다양한 평가 자료를 활용하고, 평가 결과에 대한 전문적 판단을 바탕으로 성취 수준, 성장과 발달 등을 기록
  • (평가 결과 활용) 평가를 통해 학생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수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