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영재교육원 로고이미지

SW교육 아카데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 하반기 애니메이션 SW 과정
작성자 정보영재 등록일 20.10.21 조회수 613

애니메이션 SW 과정

1. 과정 목표

. SW교육을 통한 CT(컴퓨터적 사고)의 신장

. 이야기 전달(국어), 디지털 드로잉(미술), 코딩(SW)의 융합을 통한 전인적 성장

 

2. 과정 성취기준

.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구상하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웹툰을 제작한다.

. 코딩도구를 활용하여 실감나게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3. 과정 운영개요

캐릭터나 배경, 소품 등 그림의 완성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주제에 맞도록 전체적인 소스들을 배열하고 그에 맞는 코드들을 결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종합과정에 비중을 두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4. 지도계획

일자

차시

주제

활동 내용

비고(유의사항)

1일차

1차시

개강식 및 소개

작품 예시를 통하여 알아보기

PLay It! 삽화 활용

2차시

애니메이션이란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원리

다양한 예시작품 활용

3차시

애니메이션

With Code

순차(Concantenation)

반복(repetition)

선택(Selection)

엔트리/스크래치 선택가능

전체 교육 후 학생들 활용 코드는 선택 주제와 수준에 맞도록 개별 지도

4차시

5차시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위해 필요한 요소 알아보기

코딩으로 만든 애니메이션과 예시작품 비교 후 차이점 살펴보기

2일차

6차시

Digital Drawing

태블릿을 활용한

Digital Drawing의 기초

Autodesk Sketchbook

프로그램 활용

7차시

애니메이션

표현의 기초

애니메이션 표현에 알맞은 주제선정

간단하게 표현 가능한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지도

8차시

캐릭터 구상 및 콘티 작성

9차시

캐릭터 그리기

주제와 의도에 맞는 캐릭터 표현

작품 완성에 활용할 소스들을 제작하는 단계로 개인별 수준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지도

10차시

움직임을 위한 연속 동작 표현

3일차

11차시

상황에 맞는 배경과 효과

주제와 캐릭터에 맞는 소품,

배경과 효과 표현

12차시

나만의 애니메이션

만들기

직접 Digital Drawing으로 그린 소스들과 학습한 Code를 활용하여

나만의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학생 개별 작품이 최종적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종합지도

13차시

14차시

15차시

전시회

내 작품 설명하고 다른 사람 작품 감상하기

 

 

이전글 2020 하반기 노벨엔지니어링 과정
다음글 2020 하반기 가족과 함께하는 SW교육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