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 수익자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활동으로,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교육활동
비전과 목적
- 방과후학교는 학생 중심의 미래교육 실현을 위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 인재육성에 기여
목표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인재 육성 | ||||||
학생 중심의 미래교육 실현을 위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경험 제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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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비 경감 | 교육격차 해소 | 운영주체 다양화 | 행·재정 지원 강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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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맞춤형 학생성장 프로그램 활성화 | 자유수강권 확대 및 소외지역 중심 문화예술 콘텐츠 지원 확대 | 지역사회 및 교육기부 연계 활성화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 | 늘봄지원센터 역할강화 및 교육(지원)청 책무성 강화 |
전략
- 교육(지원)청과 단위학교는 사회변화와 학생·학부모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을 위하여 지역사회와의 연계·협력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질 제고, 강사 활동 여건 조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방과후학교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
운영 근거(「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여 학교와 시·도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방과 후 활동 또는 방학 중 활동을 운영·지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