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 : 문화예술
- 교육대상 : 초등 19명
- 학교마을기관명 : 완주봉동풍물굿보존회
- 강사명 : 이희수
- 보조강사여부 : 필요함(수강인원이 20명 이상일때)
- 문의전화 : *** **** ****
- 프로그램 소개
사물놀이 운영계획
강사 이 희 수
교육대상: 초등학교 1~6학년
교육기간: 2024년 3월~11월
교육효과: □유네스코 지정 세계무형문화유산인 농악의 우수성을 경험하고 연주할 수 있다.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예술의 우수성을 체험하고 배우며 흥과 끼를 맘껏 발산할 수 있다.
□사물놀이를 연주하며 협동심과 배려심을 배운다.
교육목표: □전통 장단의 종류를 이해하고 입소리를 따라 할 수 있다.
□악기별 기본 타법을 익히고 입소리와 함께 각각의 악기를 연주 할 수 있다.
차시
시간
주제
학습내용
1
2시간
사물놀이의
유래
?사물놀이의 역사, 용어, 특징 알아보기
?악기의 종류 알아보기
?쇠와 가죽 악기의 차이점 알아보기
2
2시간
전통 장단의
종류
?장단의 종류 알아보기
?장단별 입소리 따라 하기
?장단별 속도의 차이 알아보기
3
2시간
일채와 이채
?일채의 입소리 따라 하기
?이채의 입소리 따라 하기
?악기별 몸짓과 타법 연습하기
4
2시간
삼채장단
?장고의 삼채장단의 입소리 따라 하기
?꽹과리의 삼채장단의 입소리 따라 하기
?장고와 꽹과리의 기본 타법과 연주
?북의 삼채 입장단과 타법 연주
5
2시간
풍년질굿
?장고의 풍년질굿의 입소리 따라 하기
?꽹과리의 풍년질굿의 입소리 따라 하기
?장고와 꽹과리의 기본 타법과 연주
?북의 풍년질굿 입장단과 타법 연주
6
2시간
질굿 본가락
?장고의 질굿 본가락의 입소리 따라 하기
?꽹과리의 질굿 본가락의 입소리 따라 하기
?장고와 꽹과리의 기본 타법과 연주
?북의 질굿 본가락 입장단과 타법 연주
7
2시간
삼채 영산
?장고의 삼채영산 가락의 입소리 따라 하기
?꽹과리의 삼채영산 가락의 입소리 따라 하기
?장고와 꽹과리의 기본 타법과 연주
?북의 삼채영산 입장단과 타법 연주
8
2시간
반삼채
?장고의 반삼채 장단의 입소리 따라 하기
?꽹과리의 반삼채 장단의 입소리 따라 하기
?장고와 꽹과리의 기본 타법과 연주
?북의 반삼채 입장단과 타법 연주
9
2시간
마당삼채
?장고의 마당삼채장단의 입소리 따라 하기
?꽹과리의 마당삼채장단의 입소리 따라 하기
?장고와 꽹과리의 기본 타법과 연주
?북의 마당삼채 입장단과 타법 연주
10
2시간
영산매도지
?장고의 영산매도지 가락의 입소리 따라 하기
?꽹과리의 영산매도지 가락의 입소리 따라 하기
?장고와 꽹과리의 기본 타법과 연주
?북의 영산매도지 입장단과 타법 연주
11
2시간
연결가락
?연결가락 1-4 입소리 따라 하기
?장고의 연결가락 1-4 입장단과 타법 연주
?꽹과리 연결가락 1-4 입장단과 타법 연주
?북의 연결가락 1-4 입장단과 타법 연주
12
2시간
별달거리
?별달거리 본가락 1-4 장고의 입장단과 타법
?별달거리 본가락 1-4 꽹과리의 입장단과 타법
?별달거리 본가락 1-4 북의 입장단과 타법
?별달거리 합주
13
2시간
별달거리
독주/구호
?꽹과리 신호 후 장구의 별달거리 1-4 독주
?장구 독주 후 북의 별달거리 1-4 독주
?북 독주 후 징의 별달거리 1-4 독주
?징 독주후 전체악기 별달거리1-4 연주 후 구호
14
2시간
별달거리
전체연주
?별달거리 본가락 반복 연주 후 꽹과리 신호에 각 기 물별 독주 연주
?독주 후 별달거리 본가락 1-4 연주 후 구호 복 창
15
2시간
전체연주
?꽹과리 신호에 맞춰 일채부터 별달거리 전체 연주
?합주를 하는 과정에서 박자에 주의하며 서로 협력하 여 연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