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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마을교육과정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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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랑말랑 코딩여행1
접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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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야 : IT 과학
  • 교육대상 : 특수 15명/초등 15명/중등 15명/고등 15명
  • 학교마을기관명 : 드림에듀
  • 강사명 : 김미애
  • 보조강사여부 : 해당없음
  • 문의전화 : ***-***-****
  • 프로그램 소개
  • 1. 프로그램 소개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책을 읽어내려 가듯이 친근하고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된 교재는 캐릭터들과 함께 보물을 찾아 떠나는 이야기로 시작되어 아이들이 직접 코딩 미션을 해결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지컬 컴퓨팅을 연동한 하드웨어와 직접 만들어 보는 게임을 통해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코딩 교육을 즐겁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짜여있습니다.

    2. 프로그램 목표

    코딩의 개념과 사고로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한 대응

    직접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원하는 결과값을 만들어 내며 논리적, 순차적 사고를 습관화

    수업을 하며 적성의 부합도를 알아보고 관련 직업들에 대한 탐색의 기회

    3. 프로그램 운영 계획

    회차

    학습 주제

    학습 내용

    학습 시간

    교수법

    1

    오리엔테이션

    소프트웨어 코딩이란?

    2

    이론

    2

    마녀 의상을 찾아라!

    프로보 부품 및 CPU 블럭 알아보기

    프로보 스크래치 설치 및 코딩방법 알아보기

    이동 블럭과 반복 블럭을 이용한 코딩하기

    2

    이론 및 실습

    3

    보물 찾기 게임

    조립도를 보면서 스쿨버스 조립하기

    이중구조 반복 블럭의 사용방법 배워보기

    반복 블럭과 무한 반복 블럭의 차이점 이해하기

    2

    이론 및 실습

    4

    타임머신 부품을 모으자!

    [~에 닿았는가?][~까지 반복하기] 알아보기

    [만약 ~라면][~에 닿았는가?] 쓰임 알아보기

    [~키를 눌렀을 때]를 이용한 코딩하기

    2

    이론 및 실습

    5

    탐험 도구

    [만약 ~라면][만약 ~라면, 아니면]의 쓰임 비교

    [출력핀 ~을 켜기/끄기], [~~음표로 연주하 기]를 이용하여 빛과 소리내기

    2

    이론 및 실습

    6

    시간 여행을 떠나자!

    스크래치_팔레트의 구성과 기능 알아보기

    무대배경과 스프라이트에 대해 알아보고, 말하기 & 움직이기 블럭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2

    이론 및 실습

    7

    높이,

    하늘 높이

    좌표에 대해 알아보고, 좌표를 이용한 코딩하기

    재생하기와 끝까지 재생하기 블럭의 차이점 알기

    스프라이트를 복사하는 방법 알아보기

    2

    이론 및 실습

    8

    새떼를 피하자!

    [~부터 ~사이의 난수]를 이용하여 스프라이트 랜덤 위치에서 등장시키기

    디지털 입력과 아날로드 입력 블럭이 차이점 알기

    2

    이론 및 실습

    9

    두더지를 잡아라!

    [~도 방향보기]로 스프라이트 방향 바꾸기

    스프라이트의 회전 방식 3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각 회전 방식의 원리 이해하기

    2

    이론 및 실습

    10

    나만의 게임 제작

    스스로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보고 친구들과 교류해보기

    2

    이론 및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