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완주교육지원청 완주교육협력지구 로고이미지

학교-마을교육과정 프로그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비누와 함께하는 언플러그드 코딩
접수중
대표이미지
  • 분야 : IT 과학
  • 교육대상 : 유치원 15명/특수 15명/초등 15명
  • 학교마을기관명 : 드림에듀
  • 강사명 : 김미애
  • 보조강사여부 : 해당없음
  • 문의전화 : ***-***-****
  • 프로그램 소개
  • 1. 프로그램 소개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비누를 이용함.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한 창의 융합 학습으로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오류수정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2. 프로그램 목표

    주어지는 문제를 구조화하고 시나리오적 사고를 통해 스스로 해결해 나가면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사고할 수 있도록 함. 이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 최적화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함.

     

     

    3. 프로그램 운영 계획

     

    회차

    학습 주제

    학습 내용

    학습 시간

    비고

    1

    알쏭달쏭 그림퍼즐

    조각을 맞추어 그림 완성해보기.

    드래그 & 드롭을 이용해 비누와 터치펜의 사용방법 익히기.

    2

    2

    젤리곰을 만나요.

    , 아래, 왼쪽, 오른쪽의 방향을 알아보기.

    몇 칸을 이동해야 하는지 수를 세어보기.

    2

    3

    핑을 찾아가요.

    반복되는 일정한 규칙을 찾아보기.

    무한 반복 블록과 횟수 반복 블록을 사용해보기.

    2

    4

    파릇파릇 텃밭 가꾸기

    상황에 따라 필요한 행동을 취하기.

    [만약에 ~ 라면] 조건 블록을 사용해서 참과 거짓을 판단하고 조건이 참일 때의 명령 코딩하기.

    2

    5

    한밤중 아파트에서

    층과 호가 나타내는 위치를 표시하기.

    좌표의 기초개념 이해하기.

    2

    6

    반짝반짝 LED

    알록달록 원하는 대로 LED 불빛을 켜고, 끄기.

    “~초 기다리기블록을 이용하여 LED를 켜고, 끄는 시간을 조절하기

    2

    7

    꼬불꼬불 미로탈출

    만약에 ~ 라면조건 블록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명령 실행하기.

    기우는 방향에 따라 구슬 옮기기.

    2

    8

    징검다리를 건너요.

    순서를 이해하고, 알맞은 순서대로 명령을

    조합하기.

    반복된 움직임의 구조를 생각하고, 필요에 따라 반복 블록을 사용하기.

    2

    9

    째깍째깍

    몇 시일까?

    시각에 따라 시곗바늘을 알맞게 배치하기.

    시간을 더하고 빼기.

    2

    10

    빵야빵야 LED

    구조를 이해하고 순서를 찾아보기.

    순서를 이해하고 순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