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 : 진로
- 교육대상 : 초등 25명/중등 25명/고등 25명
- 학교마을기관명 : 따라쥬협동조합
- 강사명 : 김기숙
- 보조강사여부 : 필요함(수강인원이 10명 이상일때)
- 문의전화 : ***********
- 프로그램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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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소개
책을 읽고 이야기하고 생각하고 만드는 과정 속에서 우리의 삶이 수학과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알고, 생활 속에서 다양한 사고와 방식으로 활용되는 수학을 활동을 통해 배운다
보드게임, 창의수학 등교구조작수업과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수학적 주요개념을 실생활과 연계하여 지도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학습하도록 과정중심 활동을 지향한다.
*보드게임, 창의수학지도, 수학지도 경험 다수 유 경험자
*수업 내용 및 차시 조절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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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목표
수학적 이론으로 접했던 내용을 실제로 만들고 체험해보는 과정중심 활동을 통해 창의사고력, 사회성, 배려, 협동심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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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운영 계획서
연관 학교 교육과정: 수학, 사회, 과학, 통합 .창체
세부운영계획
차시
제 목
운영내용
시간
교수법
1회차
오리엔테이션
수학의 영역
: 수
?스토리텔링 : 입말 생생한 속담 속에서 수학원리 찾기
?창의력 쑥 활동 : 만칼라
?관련책 : 속감이 백개라도 꿰어야 국어왕(강효미)
2교시
이론
2회차
수학의 영역
: 도형,기하학
?스토리텔링 : 축구공 속에 숨어진 수학적 원리를 탐색한다.
?창의력 쑥 활동 : 세팍타크로 공 만들기
관련책 : 축구선수 월리(앤서니브라운)
2교시
이론 및 실습
3회차
수학의 영역
: 확률과 통계
?스토리텔링 : 사과라는 사물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상상과 추론, 생각의 힘을 기르자
?창의력 쑥 활동 : 팝스틱 도미도를 통해 다음 상황 예측하기
?관련책 : 이게 정말 사과일까?(오시다케신스케)
2교시
이론 및 실습
4회차
수학의 영역
: 규칙성, 추론하기
?스토리텔링 : 옛사람의 삶과 꿈이 들어 있는 옛이야기도 즐기고, 알쏭달쏭 재미있는 수수께끼를 통해 조상들의 재치와 슬기도 배워본다
?창의력 쑥 활동 : 뫼비우스 삼면접시를 통해 패턴에 관한 감각을 익히기
?관련책 : 서근 콩, 닷근 팥(서정오)
2교시
이론 및 실습
5회차
수학의 영역
: 규칙성과 함수
스트링아트
2교시
이론 및 실습
6회차
수학의 영역
: 도형
?스토리텔링 : 쌍둥이만의 특별한 정서를 이해하고 닮음을 통한 도형을 이해한다.
?창의력 쑥 활동 : 시어스핀피라미드 만들기
?관련책 : 쌍둥이는 너무 좋아(염혜원)
2교시
이론 및 실습
7회차
코딩수학
코딩 수학 보드게임
2교시
이론 및 실습
8회차
수학의 영역
: 도형
?스토리텔링 : 몇 개의 컬러 도형과 선, 창의력이 더해져 통통 튀고 신나는 모자를 따라가며 벌어지는 유쾌한 모험과 숨은그림찾기
?창의력 활동 : 뫼비우스 삼면접시를 통해 패턴에 관한 감각을 익히기
?관련책 : 앗!내모자(아누크 부아로베르)
2교시
이론 및 실습
9회차
창의수학
만년달력
2교시
이론 및 실습
10회차
수학의 영역
: 부피, 규칙성
?스토리텔링 : 늑대가 훅~하고 불어도 절대 무너지지 않을 튼튼한 벽돌 집 쌓기
?창의력 쑥 활동 : 쌓기나무, 아기돼지 삼형제 보드게임
?관련책 : 아기돼지 삼형제
2교시
이론 및 실습
*수업 및 차시, 재료비 협의 후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