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완주교육지원청 완주교육협력지구 로고이미지

학교-마을교육과정 프로그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뜨개질공예
접수중
대표이미지
  • 분야 : 공예
  • 교육대상 : 특수 5명/초등 30명/중등 30명/고등 20명
  • 학교마을기관명 : 미소공방공예공동체
  • 강사명 : 강윤수
  • 보조강사여부 : 필요함(수강인원이 15명 이상일때)
  • 문의전화 : ***********
  • 프로그램 소개
  • 1

    프로그램 소개

    기 관 명: 미소공방 공예공동체

    교육대상: 초등 4학년 이상,

    교육시수: 28시간

    체험(재료): 작품당 110,000

    강사사항: (1학급당) 주강사 1, 학생 15명당 보조강사 추가

    문 의: (대표자) 김종옥(010-8648-7448)

     

    1

    프로그램 소개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기본적인 뜨개방법을 배우고, 실전을 통하여 일상에 필요한 소품을 직접 만들어 본다.

    - 반복 학습을 통하여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집중력을 키워본다.

    - 가느다란 실 하나로 목도리며 모자 등 다양하게 만들어보고, 나눔도 실천하여 본다.

     

    2

    프로그램 목표

     

    - 일상 생활에 필요한 생활 용품을 헝겊과 바느질 도구를 사용하여 만들어 본다.

    - 직접 뜨개질 하여 봄으로써 핸드메이드의 매력과 자신의 물건을 소중히 다를 줄 아는 태도등을 길러본다.

    -뜨개질의 기초를 배우고 익혀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자기 손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성취감과 자존감을 키워보자.

     

      

    3

    프로그램 운영 계획서

    프로그램 운영 계획서(교과과정-6학년실과 과정 수세미뜨기, 코바늘 뜨기,중등-기술가정)

    회차

    제 목

    내 용

    비고

    1회차

    오리엔테이션

    목도리 만들기

    오리엔테이션 후, 기본 대바느질로 기본코를 만들고 겉뜨기 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2회차

    목도리 만들기

    겉뜨기로 연속해서 뜨면서 높이를 늘린다.

    3회차

    목도리 만들기

    지난 시간에 이어 겉뜨기를 연속해서 뜨고, 높이를 늘린다.

    4회차

    목도리 만들기

    지난 시간에 이어 겉뜨기를 연속해서 뜨고, 높이를 늘린다.

    5회차

    목도리 만들기

    마지막 코막는 방법과 깔끔하게 실정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엎어뜨기로 코 막는 방법을 배우고, 돗바늘로 정리하여 마무리한다.

    6회차

    모자 만들기

    뜨개질에 대한 방법중 기초코를 만들고, 겉뜨기를 배운다.

    7회차

    모자 만들기

    겉뜨기로 연속해서 뜨면서 높이를 늘린다.

    8회차

    모자 만들기

    지난 시간에 이어 겉뜨기를 연속해서 뜨고, 높이를 늘린다.

    9회차

    모자 만들기

    지난 시간에 이어 겉뜨기를 연속해서 뜨고, 높이를 늘린다.

    10회차

    모자 만들기

    마지막 코막는 방법과 깔끔하게 실정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엎어뜨기로 코 막는 방법을 배우고, 돗바늘로 정리하여 마무리한다.

    11회차

    파우치만들기

    뜨개질에 대한 방법중 기초코를 만들고, 겉뜨기를 배운다.

    12회차

    파우치만들기

    겉뜨기 기법으로 연속하여 뜨기

    13회차

    파우치만들기

    겉뜨기로 연속하여 뜨고, 코막는 법 배우기

    14회차

    파우치만들기

    몽야에 맞게 감침질로 연결하는 방법, 자석여밈 연결 후 장식소품 달아주기

    위 프로그램은 학사일정에 따라 상시 변경 가능합니다.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