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완주교육지원청 완주교육협력지구 로고이미지

학교-마을교육과정 프로그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다문화 다양성 수용 프로그램 '함께하는 우리교실'
접수중
NO IMAGE
  • 분야 : 진로
  • 교육대상 : 초등 20명/중등 20명/고등 20명
  • 학교마을기관명 : 완주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강사명 : 류수환
  • 보조강사여부 : 해당없음
  • 문의전화 : ***********
  • 프로그램 소개
  • - 교육시간 : 2차시(80 ~ 100, 대상에 따라 유동적으로 수업 진행)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교육장소 : 학교(학급)로 전문강사 파견

    문 의 : 완주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담당자 류수환(063-291-3303)

     

    교육소개

    교육명

    함께하는 우리

    교육구성

    1: 개인과 타인의 문화적 요소 인식(특권, 차별, 억압)

    2: 영상 감상 후 모듬 활동을 통한 문화 다양성 인식 확대

    교육내용

    도입

    - ‘다문화마인드맵 작성 및 교실 내 문화 인식

    2. 전개

    - 자신/타인의 정체성 이해

    - 특권, 차별, 억압 이해

    - 영상 속 특권, 차별, 억압 찾아보기

    3. 마무리

    - 소감나누기

    (자세한 내용은 첨부 내용 확인)

    비고

    컴퓨터, 빔프로젝터, 활동지, 필기구, 전지

     

     

    프로그램 내용

    단계

    학습과정

    내용

    비고및 유의점

    ‘10

    도입

    문제제기

    다문화하면 떠오르는 것은?-마인드맵 작성하기

    우리 교실에는 어떤 학생들이 함께하고 있을까?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할 질문을 통해 참여 독려

    ‘35

    전개

    자신/타인의 정체성 이해

    특권, 차별, 억압

    이해

    나는 누구일까, 옆 친구와 나는?

    퀴즈로 풀어보는 특권, 차별, 억압

    일상 속 특권, 차별, 억압

    -강의, 토론, 발표

    -PPT

    -영상 자료

    ‘10

    break time

    ‘15

    전개

    영상 속 특권,

    차별, 억압

    우주의 한국영상 시청

    ‘20

    < 프로그램 >

    함께 고민 해봅시다

    함께 고민 해봅시다

    등장인물 관계도

    영화 결말 만들기

    < 프로그램 >

    우리가 생각하는 한국인이란? - 마인드 맵

    나도 래퍼가 될 수 있다 주제 : ‘한국인

    프로그램 ,는 차시와 시간, 대상에 따라 유연하게 선택 가능.

    ‘10

    소감나누기

    오늘 다루었던 내용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또는 느낀점 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