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 : 진로
- 교육대상 : 초등 20명/중등 20명/고등 20명
- 학교마을기관명 : 완주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강사명 : 류수환
- 보조강사여부 : 해당없음
- 문의전화 : ***********
- 프로그램 소개
- 교육시간 : 2차시(80 ~ 100분, 대상에 따라 유동적으로 수업 진행)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 교육장소 : 학교(학급)로 전문강사 파견
- 문 의 : 완주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담당자 류수환(063-291-3303)
교육소개
교육명
함께하는 우리
교육구성
1부 : 개인과 타인의 문화적 요소 인식(특권, 차별, 억압)
2부 : 영상 감상 후 모듬 활동을 통한 문화 다양성 인식 확대
교육내용
도입
- ‘다문화’마인드맵 작성 및 교실 내 문화 인식
2. 전개
- 자신/타인의 정체성 이해
- 특권, 차별, 억압 이해
- 영상 속 특권, 차별, 억압 찾아보기
3. 마무리
- 소감나누기
(※ 자세한 내용은 첨부 내용 확인)
비고
컴퓨터, 빔프로젝터, 활동지, 필기구, 전지
프로그램 내용
단계
학습과정
내용
비고및 유의점
‘10
도입
문제제기
‘다문화’하면 떠오르는 것은?-마인드맵 작성하기
우리 교실에는 어떤 학생들이 함께하고 있을까?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할 질문을 통해 참여 독려
‘35
전개
자신/타인의 정체성 이해
특권, 차별, 억압
이해
나는 누구일까, 옆 친구와 나는?
퀴즈로 풀어보는 특권, 차별, 억압
일상 속 특권, 차별, 억압
-강의, 토론, 발표
-PPT
-영상 자료
‘10
break time
‘15
전개
영상 속 특권,
차별, 억압
‘우주의 한국’ 영상 시청
‘20
< 프로그램 Ⅰ>
함께 고민 해봅시다 Ⅰ
함께 고민 해봅시다 Ⅱ
등장인물 관계도
영화 결말 만들기
< 프로그램 Ⅱ>
우리가 생각하는 ‘한국인’이란? - 마인드 맵
나도 래퍼가 될 수 있다 ? 주제 : ‘한국인’
※프로그램 Ⅰ,Ⅱ는 차시와 시간, 대상에 따라 유연하게 선택 가능.
‘10
마
무
리
소감나누기
오늘 다루었던 내용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또는 느낀점 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