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 : 진로
- 교육대상 : 초등 30명/중등 30명/고등 30명
- 학교마을기관명 : 에듀올가
- 강사명 : 김지현
- 보조강사여부 : 필요함(수강인원이 20명 이상일때)
- 문의전화 : ***********
- 프로그램 소개
진로탐색 및 진로결정 단계에 있는 학생들의 진로의식 성숙을 도모하고 진로 및 직업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수업입니다.
진학과 사회 진출을 준비하는 시기에 학생 자신의 성격, 흥미, 적성, 가치관 등을 스스로 탐색하고, 이해하여 이들의 진로발달을 촉진하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직업정보와 교육정보의 탐색을 도움으로 학생 자신에게 맞는 잠정적 진로를 결정하는데 이를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 교육차시 및 시간은 학교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차시
대주제
소주제
제목
활동 내용
준비물
1
Ⅰ.
인성 프로그램
1. 인성/진로
인사의 의미와 중요성 /
인사예절 활동
인사란? / 우리의 약속/ 인사의 중요성
상황과 상대에 알맞은 인사하기
교재
2
인성 / 마음 공부
올바른 습관 형성
나의 도덕성 / 인성교육 / 마음일기
시간 관리의 중요성/ 습관 점검표
교재
3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
효율적인 의사소통
학교에서의 질서 / 공동체 의식
효과적인 대화 / 조직 내에서의 대인관계
교재
4
진로 목표 설정하기
진로 목표 계획하기 - 설정하기
교재
5
Ⅱ.
진로프로그램
3. 진로 도입
꿈! 행복을 찾아서!!
프로그램 소개 및 동기부여 / 행복이란?
교재
6
나의 자존감 향상시키기
자아개념 찾기 / 자존감 키우기
교재
7
4. 자기 이해
나의 흥미 탐색 / 이해하기
홀랜드의 직업 흥미검사 및 결과 나누기
교재, 흥미검사
8
나의 적성 탐색 / 이해하기
직업 적성검사(다중지능) 및 결과 나누기
교재, 적성검사
9
나의 성격 탐색 / 이해하기
성격검사(DISC) 및 결과 나누기
(장·단점, 보완점)
교재, 성격검사
10
나의 가치관 탐색 / 이해하기
욕구와 소중히 여기는 가치관,
직업윤리 진단
교재, 가치관 검사
11
종합적인 자기 이해
종합적인 자기 이해와 직업(흥미, 적성, 성
격, 가치관) / 관심직업 특징
교재
12
5. 직업
탐색
변화하는 직업 세계
사라진 직업과 직업 정보 탐색
(직업 관련 사이트 소개, 직업 카드)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직업 세계 알아보기
교재, 전지, 색 싸인펜, 색연필
13
6. 진로
설계
및
마무리
나의 롤모델 찾기
롤 모델 설정하기
꿈을 이룬 나의 뇌구조 그리기
교재
14
꿈! 행복! 진로를 찾아라!
새로운 미래 설계 / 진로뉴스 / 시상식
신문, 잡지, 교재, 상장, 선물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