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 : 프로젝트수업
- 교육대상 : 초등 15명/중등 25명/고등 10명
- 학교마을기관명 : 하브루타스쿨
- 강사명 : 양선희
- 보조강사여부 : 해당없음
- 문의전화 : ***********
- 프로그램 소개
하브루타 교육의 본질은, ‘질문을 통해 나를 찾아가며, 토론을 통해 혼자만의 생각이 아닌 더불어 함께하는 지혜를 깨닫고, 그것을 통해 스스로를 바꾸어 학습능력의 성장을 함께 기를 수 있는 교습방법’입니다. 이 교육을 통해 스스로의 사고와 논리적인 생각을 함으로써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하브루타 스쿨은, 이러한 하브루타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학습 능력을 증진시켜주는 기관입니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신문 읽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독해 및 이해능력을 증진시킨다.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하브루타토론 방식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논리력 및 어휘력을 증진시킨다. 나만의 신문 만들기 수업을 통해, 학습 능력 뿐만 아닌 창의력 및 예술성도 증진시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프로그램 운영 계획
차시
제 목
운영내용
시간
교수법
1회차
오리엔테이션
(NIE의 정의)
강사 소개 및 강의 목표
NIE란 무엇인가?
NIE 수업에 대한 소개 및, NIE 맛보기
2교시
이론
2회차
신문의 개념
사람들은 왜 신문을 읽을까?
신문의 개념 및 신문의 필요성에 대한 강의
2교시
이론
3회차
신문의 구성요소 알아보기
신문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표제, 부제, 리드기사, 광고 및 신문의 구성요소 알아보기
2교시
실습
4회차
신문을 구성하다
내가 만들 신문에 대해 생각해보고, 신문에 들어갈 기사 내용을 선정해보기.
2교시
실습
5회차
기사문을 알아보자
신문의 핵심인 기사문에 대해 알아보고, 기사문의 법칙을 공부한다. 기사문을 직접 읽어보고 느낀점을 발표한다.
2교시
실습
6회차
기사문을 작성하자
지난 차시에 배운 기사문의 특징 및 기사문 작성 방식을 이용하여 나만의 기사문을 작성해본다.
2교시
실습
7회차
주제 신문 만들기
친구들과 함께 우리만의 주제신문을 만들어보고, 그 과정을 통해 논리력과 협동심을 같이 기른다.
2교시
실습
8회차
우리들의 신문 보기
각자 친구들과 함께 만든 신문을 서로에게 소개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본다.
2교시
실습
9회차
신문 속 나의 관심 찾기
신문 속에 존재하는 나의 관심사를 찾아보고, 나는 어떤 사람인지 파악해본다.
2교시
실습
10회차
꿈 신문 만들기
신문 속에서 나의 꿈을 찾아보고, 나의 꿈 신문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내 자신을 탐구한다.
2교시
실습
* 프로그램의 내용은 신청한 교과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각 과목과 연관된 기사문을 선정하여 읽고, 교과목과 연관된 내용의 나만의 신문 만들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