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 : IT 과학
- 교육대상 : 초등 20명/중등 20명/고등 20명
- 학교마을기관명 : 코딩코
- 강사명 : 김미애
- 보조강사여부 : 해당없음
- 문의전화 : ***********
- 프로그램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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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소개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책을 읽어내려가듯이 친근하고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된 교재는 캐릭터들과 함계 보물을 찾아 떠나는 이야기로 시작되어 아이들이 직접 코딩미션을 해결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피지컬 컴퓨팅을 연동한 하드웨어와 게임을 직접 만들어서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코딩 교육을 호기심과 흥미 유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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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목표
코딩의 개념과 사고로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한 대응
직접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원한는 결과값을 만들어내며 논리적, 순차적 사고를 습관화
수업을 하며 적성의 부합도를 알아보고 관련 직업들에 대한 탐색의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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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연관 학교 교육과정: 수학 / 과학 / 미술
세부운영계획
차시
제 목
운영내용
시간
교수법
1회차
오리엔테이션
소프트웨어 코딩이란?
2교시
이론
2회차
마녀 의상을 찾아라!
프로보 부품 및 CPU 블럭 알아보기
프로보 스크래치 설치 및 코딩방법 알아보기
이동 블럭과 반복 블럭을 이용한 코딩하기
2교시
이론및실습
3회차
보물 찾기 게임
조립도를 보면서 스쿨버스 조립하기
이중구조 반복 블럭의 사용방법 배워보기
반복 블럭과 무한 반복 블럭의 차이점 이해하기
2교시
이론및실습
4회차
타임머신 부품을 모으자!
[~에 닿았는가?]와 [~까지 반복하기] 알아보기
[만약 ~라면]과 [~에 닿았는가?] 쓰임 알아보기
[~키를 눌렀을 때]를 이용한 코딩하기
2교시
이론및실습
5회차
탐험 도구
[만약 ~라면]과 [만약 ~라면, 아니면]의 쓰임 비교
[출력핀 ~을 켜기/끄기], [~을 ~음표로 연주하 기]를 이용하여 빛과 소리내기
2교시
이론및실습
6회차
시간 여행을 떠나자!
스크래치_팔레트의 구성과 기능 알아보기
무대배경과 스프라이트에 대해 알아보고, 말하기 & 움직이기 블럭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2교시
이론및실습
7회차
높이,
하늘 높이
좌표에 대해 알아보고, 좌표를 이용한 코딩하기
재생하기와 끝까지 재생하기 블럭의 차이점 알기
스프라이트를 복사하는 방법 알아보기
2교시
이론및실습
8회차
새떼를 피하자!
[~부터 ~사이의 난수]를 이용하여 스프라이트 랜덤 위치에서 등장시키기
디지털 입력과 아날로드 입력 블럭이 차이점 알기
2교시
이론및실습
9회차
두더지를 잡아라!
[~도 방향보기]로 스프라이트 방향 바꾸기
스프라이트의 회전 방식 3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각 회전 방식의 원리 이해하기
2교시
이론및실습
10회차
자동차를 고쳐줘!
아날로그 입력변환 블럭을 이용하여 스프라이트 의 원근감 표현하기
[~방송하기]와 [~을 받았을 때]의 기능 이해
2교시
이론및실습
11회차
찰싹찰싹
모기잡기
마우스위치로 이동하기
난수 및 연산을 활용하여 게임요소 추가하기
2교시
이론및실습
12회차
종합평가 및 마무리
게임만들기 및 종합평가
소감나누기 및 교구 정리
2교시
이론및실습
13회차
나만의 게임만들기
나만의 게임 만들기 1
2교시
이론및실습
14회차
종합평가 및 마무리
나만의 게임 만들기2 및 종합평가
소감나누기 및 교구 정리
2교시
이론및실습
위 프로그램은 학사일정에 따라 상시 변경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