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 : 환경생태
- 교육대상 : 유치원 10명/특수 5명/초등 20명
- 학교마을기관명 : 숲쟁이협동조합
- 강사명 : 이지영
- 보조강사여부 : 필요함(수강인원이 20명 이상일때)
- 문의전화 : ***********
-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 소개
자연 속에서 뛰어놀며 자연의 생명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살아있는 생명체에 대한 경외심을
동시로 표현해 보는 시간
사람의 오감을 통해 자연을 느끼고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학교숲의 교감을 이끌어내고 정서가 불안정하고 폭력적인 언어를 구사하는 아동들에게 마음샤워
동심을 회복하여 언어표현력을 신장시키며 학교숲의 생명들을 동시로 표현
2
프로그램 목표
- 자연환경을 탐색하고 관찰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자아 형성
- 몸과 마음의 모든 감각을 통해 자연을 느끼고 즐기는 다양한 경험을 접한다.
- 우리 말의 고운 언어를 구사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
- 그림 같은 동시 낭송을 통해 동심을 동시로 나타낼 수 있다.
3
프로그램 운영 계획서
연관 학교 교육과정: 통합, 국어, 미술
세부운영계획
차시
제 목
운영내용
시간
교수법
1회차
봄이 오는 학교숲
안녕!!!
학교숲 탐색 및 관찰
내 마음에 들어온 너, 방석식물 찾아라
방석식물 카드놀이 및 빙고놀이
방석식물 그려보고 의성성와 의태어로 표현하기
4교시
실습
2회차
학교숲에선 누구나 시인
똑똑똑~~ 누구십니까?
내 마음대로 학교숲 작명소 오픈
학교숲 친구 이름 지어주기
친구의 특징을 형용사를 넣어 불러주기
4교시
실습
3회차
봄이, 숲이 내게로 왔다
내게로 오는 봄, 내게로 오는 숲 몸으로 표현하기
내게로 온 봄과 숲의 느낌 발표하기
나뭇판 글자 조합해 동시 배열해보기
내 마음대로 문장 구성 바꾸고 글로 표현하기
4교시
실습
4회차
꼬물꼬물 올챙이의 하루
올챙이 생태 관찰하기
올챙이 몸짓 의태어 말놀이
올챙이의 꿈 사색하기
올챙이 시 낭송하고 내 마음대로 지어보기
4교시
실습
5회차
내 친구의 집을 찾아서
학교숲 동식물 서식처 탐색 및 관찰
각기 다른 집을 갖게 된 이유 사색하기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장소 묘사하기
내가 살고 싶은 집 그리기, 동시로 표현하기
4교시
실습
6회차
이렇게 멋진 거미라니!!!
학교숲 거미 탐색 및 관찰
거미의 생태 동화 읽고 느낌 몸짓과 소리로 표현
선 하나로 그리는 거미집
내가 거미라면 시의 운율(리듬)을 생각해 지어보기
4교시
실습
7회차
학교숲 나무처럼 나도 시인
학교숲 나무 탐색 및 관찰
내가 나무라면 역할 표현 놀이 및 발표
문장을 압축해 동시로 표현하기
동시 낭송 및 동시집 전시 및 감상
4교시
실습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