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학교교육과정 수학체험교실(2학기)
추진 목적
- 가. 함께 즐기며 보고, 만지고, 생각하는 수학체험 활동을 통해 수학적 원리 이해와 수학에 대한 흥미 고취 및 자발적 학습 동기 유발
- 나.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흥미를 일깨워 주어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자신감 형성
- 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학체험 활동의 지원으로 통합적 문제 해결력 및 표현력 향상 등 수학적 사고력 증진
추진 방침
- 가. 공휴일 및 매주 토, 일, 월요일은 수학체험교실을 운영하지 않음
- 나. 학급 단위, 동아리 단위로 신청 (학생수 1회 30명 이하, 30명 초과시 신청 안됨)
- 다.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한 수학체험 교구 활용
- 라. 교육과정 내 교과체험학습,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시간 활용
- 마. 체험활동에 필요한 강사 지원 및 운영 물품 제공, 이동 차량 지원
세부 추진 계획
- 가. 운영 개요
-
- 사 업 명: 2024 학교교육과정 수학체험교실(2학기)
- 신청기간: (중·고등)2024. 7. 18.(목) 08:40 ~ 7. 23.(화) 16:00
(초등)2024. 7. 22.(월) 08:40 ~ 7. 23.(화) 16:00
- 운영기간: 2024. 9. 3.(화) ~ 12. 13.(금)
매주 화, 수, 목, 금요일(오전/오후) 중 택1
- 수업장소: 전북수학체험센터(교육연수관 3층)
- 대 상: 초등 4~6학년(권장), 중·고등학생 전학년
- 전북수학체험센터 주관 수학 행사 및 찾아가는 수학체험교실 실시일 제외
※ 학교 규모별 신청 가능 학급수 제한 없음
단, 중복 참여 불가 (당해 한번 참여한 학생이 다시 참여하지 않도록 유의)
※ 소규모학교에서 두개학년 이상 신청시 고학년에 맞춰 신청 요망
[예시] 초등4~5학년 21명 신청시 5학년 21명으로 신청후 담당자에게 연락
- 나. 신청 방법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 누리집 접속, 온라인 신청
-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 누리집(https://office.jbedu.kr/jise) / 교육센터 / 전북수학체험센터 / 체험 / 학교교육과정 수학체험교실 신청
- 다. 수업 시간 및 내용
-
<오전 수업 예시>
* 수업 시작시간 엄수
순 시 간 활 동 내 용 장 소 비 고 1 10:00~11:00 (60분) 오리엔테이션 및 수학체험수업 수학더하기실 담임 교사 임장 지도 필수 2 11:00~12:00 (60분) 수학 교구, 게임 연계체험수업 설문 및 정리 후 퇴실 수학나누기실 순 시 간 활 동 내 용 장 소 비 고 1 13:00~14:00(60분) 오리엔테이션 및 수학체험수업 수학더하기실 담임 교사 임장 지도 필수 2 14:00~15:00(60분) 수학 교구, 게임 연계체험수업 설문 및 정리 후 퇴실 수학나누기실
- 라. 기타 사항
-
- 오전, 오후 프로그램 모두 점심 식사 신청 가능
(학교급식비로 방문 2주 전에 이체) - 전북수학체험센터 및 과학교육원 일정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으며, 변경시에는 공문으로 안내
- 인솔교사는 반드시 보조교사로 참여해야 함
(수업 중 학생관리 및 체험활동지원, 그 외 시간 안전지도 및 급식지도 필수)
- 버스 탑승 장소 및 시간 조정 시, 버스 운전원과 직접 조율
(운전원 연락처는 체험일 하루 전까지 사전 안내) - 버스 운영 시 학교↔센터 이동 중간에 학생 승하차 금지
- 기타 궁금한 사항은 JB메신저(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 과학교육부 파견교사 이은아) 또는 063-917-7144로 문의
행정 사항
- 가. 급식 신청: 학교교육과정 수학체험교실 신청 시 급식 여부 및 상세내용 입력
-
- 1인당 급식비: 초등학생 3,700원, 중학생 4,400원, 고등학생·교직원(성인) 4,500원
- 체험일 기준 2주 전까지 과학교육원 세입세출외현금 계좌로 입금
- 입금계좌: 농협 301-0005-451681(예금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
- 입금자는 반드시 ‘학교명’을 기재
- 나. 급식 변경(취소): 반드시 공문(업무관리시스템)으로 신청 - [붙임] 참조
-
- 체험 2주 전까지 변경(취소) 신청 공문 도착분에 한하여 환불 가능
※ 식품구매 발주 후에는 환불이 불가하므로 변경(취소)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기대 효과
- 가. 학생 및 교사에 대한 수학체험의 기회 확대
- 나. 수학교육에 대한 공교육의 위상 강화
- 다.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