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5. 1학기 학교교육과정 과학체험교실 운영 계획

급식 변경(취소) 신청서 다운로드

학교교육과정 과학체험교실

운영목적
  • 과학탐구 및 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동기부여와 관심도 제고
  • 학생중심 미래교육을 위한 과학지식 습득과 디지털 소양 기르기
운영방침
  • 과학수업 및 전시체험관 전일 프로그램으로 운영
  • 식생활관 운영으로 우리원 급식 신청 후 식사 가능
  • 선정된 학교는 임차버스로 왕복 수송 우리 원에서 지원
  • 우리 원 방침에 따라 중‧고등학생의 프로그램 참여율 제고
근거
  • 2025년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 운영계획(전북교육 2025-071)
세부운영계획
  • 운영기간: 2025.5.14.(수) ~ 7.17.(목)
       ※ 제외 날짜: 월요일, 법정공휴일, 본원 행사일(6/4, 6/25, 7/9~7/11)
  • 운영장소: 본원 교육연수관 강의실 및 전시체험관
  • 운영대상: 도내 초등학교 3학년 이상 및 중‧고등학교 재학생
  • 운영방법: 화, 수, 목요일 전일프로그램으로만 운영(오전, 오후만 체험 불가)
       - 오전 과학수업, 오후 전시관람
       - 오전 전시관람, 오후 과학수업
  • 교육내용
    1) 과학수업 프로그램(1개 프로그램 선택, 우리원 사정에 의해 조정될 수 있음)
        · [초등] 산성과 염기성 용액을 섞었을 때 변화 알아보기
        · [초등] 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하기(관찰하고 싶은 물건 지참)
        · [초등] 물속에서 사라지는 그림 만들기
        · [중등] 찬물과 뜨거운 물이 만났을 때 온도 변화 측정하기
        · [중등] 산성화된 생태계 복원하기(ESG 실천 프로그램)
        · [중등] 과일의 후숙 탐구하고 분류 프로그램 만들기
    2) 전시체험관 연계활동
  • 과학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전시 관람
  • 천문 선생님과 함께하는 천체관측
  • 신청방법
    1) 신청기간
    신청대상 신청기간
    1 초등학교 3~6학년 3. 20.(목) 09:00 ~ 3. 21.(금) 16:00
    2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3학년 3. 24.(월) 13:00 ~ 3. 25.(수) 09:00
    3 초등학교 3학년~고등학교 3학년 3. 26.(목) 09:00 ~ 3. 27.(금) 13:00
    (추가 신청기간)

    ※ 중‧고등학생 과학원 방문 활성화를 위해 우선순위 부여
    초등학교 학급은 7. 22.(월)부터 신청 가능
       (신청 대상과 신청 기간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예고 없이 취소 처리될 수 있음.)
    2) 신청방법: 1일 1교(팀) 온라인(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 누리집) 신청순 접수
    3) 신청 가능 인원: 학생 28명까지(인솔교사 임장 및 안전 지도 필수)
    4) 학교 규모별 신청 가능 횟수
    학급수 신청 가능 횟수
    6학급 이하 2회
    7학급~18학급 3회
    19학급~36학급 4회
    37학급 이상 5회

    ※ 동일 학급 중복 신청 불가
    ※ 신청 가능 횟수 초과하여 신청 시 초과 신청분은 선정에서 제외
  • 5) 프로그램 일정 예시
    시간 활동내용 비고
    1 09:50~10:00 도착 및 실험전 안전교육 ※ 본원 점심 식사 이용시 행정처리 요함
    ※ 하교 시간은 학교 사정에 맞게 조정 가능
    전일체험으로만 가능(오전만 불가)
    2 10:00~12:00 과학탐구수업
    3 12:00~13:00 점심식사
    4 13:00~14:00 전시관람 또는 천체관측
    5 14:00~15:00 전시체험
    6 15:00~ 학교로 출발
  • ※ 본원 점심 식사 이용 시 급식비 사전 입금 관련 행정처리 요함
    - 급식 변경 또는 취소 시 업무관리시스템 제출
    ※ 하교 시간은 학교 사정에 맞게 조정 가능하나 전일 체험으로만 가능
    (오전/오후만 운영 불가)
    ※ 우천 및 기상 상황에 따라 천체관측 대체 프로그램 운영 가능
    6) 프로그램 운영 시 인솔 교사 역할 및 협조사항(선정 후 개별 안내)
    - 과학수업 운영 시 보조교사로 수업 지원
    - 모든 프로그램 활동 시 임장하여 학생 안전관리 및 생활지도
    - 본원과 학교 간 학생 수송 관련 탑승 시간과 장소 사전 협의
    - 프로그램 운영 당일 참가자 명단 및 출결 확인 후 제출
기대효과
  •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탐구 능력 향상
  • 과학적 이해 및 탐구 능력 향상으로 과학 분야 경쟁력 제고
기타 안내 사항
급식 신청 및 변경
구분 세부내용 신청시 ▶ 신청 확정 후 미리 행정실 및 급식실과 급식비 관련 협의 (☎총무부 917-7114)
▶ 체험일 기준 2~3주 전(※기간 엄수) 과학교육원 세입·세출외현금 계좌로 입금
▶ 수학체험교실 급식비도 입금하는 경우 유선 연락 바람(☎총무부 917-7114)
▶ 계좌:농협 301-0005-451681
▶ 예금주: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학교육원
▶ 입금자: ‘학교명’기재
▶ 1인당 급식비: 초등학생 4,000원, 중학생/고등학생 4,700원, 성인 4,800원 변경(취소) 시 ▶ 체험일 기준 1주 전 수요일까지 변경(취소) 신청 공문 도착에 한하여 환불 가능
     (식재료구매 발주 후에는 환불이 안되므로 변경(취소), 신청 불가)
과학교육원 버스 이용
  • 참여 2~3일 전에 본원 운전원과 통화하여 탑승 장소 및 시간 결정 (☎ 917-7116)
    (주정차 단속, 버스 주차, 안전한 학생 승하차 등에 유의하여 결정)
    (체험 일주일 전 버스 배차 완료 후에 신청자 메신저로 상세 안내 예정)
  • 각 차량에는 인솔교사 1인 이상이 반드시 탑승하여 차내 학생 안전관리 철저
기타 안내
  • 교실 내 외부 음식물 섭취 금지, 부득이한 경우 외부 놀이터 옆 공간 이용 바람
  • 변경사항이나 문의사항 있는 경우 JB메신저, 유선으로 연락바람
    (☎ 초등 신주원, 917-7117, ☎ 중등 정동권 917*-7163
    ※ 프로그램 활동 및 기타 운영사항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