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 방과후·늘봄지원센터 로고이미지

늘봄학교 Q&A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담당부서 : 학교업무지원센터 ☎271-8903   

늘봄학교 Q&A

문) 기존 돌봄교실․방과후교실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답) 먼저 이용 대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ㅇ 기존의 초등학교 방과후학교는 50.3%만 이용할 수 있었고, 돌봄교실은 11.5%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ㅇ 늘봄학교는 희망하는 초등학생은 100% 이용할 수 있습니다.
ㅇ 이용대상은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올해는 초등학교 1학년, 내년에는 초등학교 1~2학년, 내후년인 2026년에는 초등학교 1~6학년까지 모든 초등학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ㅇ 이용 시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의 돌봄교실이나 방과후학교는 오후 1시~5시 중심으로 운영되었습니다만,
ㅇ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전 아침이나, 정규수업 이후 희망하는 시간까지, 최장 오후 8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ㅇ 비용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 방과후학교는 수익자 부담이었으나, 늘봄학교는 2시간의 프로그램은 무료로 제공합니다.
ㅇ 그리고, 운영방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의 체제는 선생님들의 행정업무 부담이 있었습니다만, 늘봄학교는 전담 조직과 인력을 운영하게 되므로, 선생님들의 행정업무 부담을 해소합니다.
문) 2시간 무료로 제공 맞춤형 프로그램이 궁금합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 소개해 주세요
답) 늘봄학교에서 정규수업 이후에 제공하는 2시간의 양질의 맞춤형 프로그램은,

ㅇ 저학년에게 제공하게 되는데,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갓 진학한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고, 돌봄 공백을 해소하는 핵심 프로그램입니다.
ㅇ 3월에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는 데 집중하고,
ㅇ 4월부터는 체육, 문화․예술, 심리‧정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24학년도 초1 예비학부모 대상 수요조사 결과 : 체육(44.9%), 문화·예술
(39.3%), 심리·정서(10.2%), 디지털(4.8%), 기타(0.8%) 등
ㅇ 2시간 맞춤형 무료 프로그램은 올해는 1학년, 내년에는 1학년과 2학년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자체, 공공기관, 대학, 기업등과 연계하여 양질의 프로그램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문) 맞벌이 부부들을 중심으로 아침과 저녁 시간대의 돌봄에 관심이 많은데요. 어떻게 지원되나요?
답) 정규수업 시작 전 아침시간과 정규수업 이후 최장 오후 8시까지 돌봄서비스를 확대하여 제공하고자 합니다.

ㅇ 전북형 늘봄학교는 학교 안에서 6시까지, 학교 밖 기관과 연계하여 8시까지 지원하고자 합니다.
문) 늘봄학교가 ‘돌봄 고민’을 가진 부모들에게 어떤 효과가 있나요?
답) 늘봄학교는 희망하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많은 학부모님들의 돌봄 고민을 덜어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ㅇ 또한, 양질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2시간 무료로 제공하여,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넘어가는 시기에 학교적응을 돕고,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합니다.
ㅇ 그리고, 다양한 양질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아이들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ㅇ 아이들의 교육격차 해소와 사교육비 절감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 늘봄학교 시행시 교사의 업무 부담, 전담인력 부족, 공간문제 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어떤 대책이 있나요?
답)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외에도 초등학교 아이들의 흥미와 적성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ㅇ 충분한 예산을 지원하고, 그동안 관련된 제도를 개선하였습니다.
ㅇ 늘봄학교 업무를 담당할 전담 조직과 인력을 학교마다 배치하여, 선생님들의 행정업무부담을 해소하고, 선생님들이 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