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학교 개념
-
•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학생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종합 교육프로그램
• 기존의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을 통합‧개선한 개념
늘봄학교 운영체제 및 제공 서비스
- 연차별 집중지원 대상 확대
-
* ’24~’25년, 집중지원 대상이 아닌 학년에게도 기존 방과후·돌봄에 참여했던 수준을 보장
** 초3 이후 무료 맞춤형 프로그램 도입 여부는 초1~2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평가 후 검토(’25년)
’24년(본격도입) ’25년(고도화) ’26년(완성) 집중지원 대상 초1 초1~2 모든 초등학생 누구나 이용 희망 초1 100%* 희망 초1~2 100%* 희망 초1~6 100% 프로그램 2시간 무료 초1 희망자 초1~2 희망자** 초1~2 희망자 - 늘봄학교 단일체제 전환
-
’24년부터 초등 방과후·돌봄 이중체제 통합·개선 → 늘봄학교 단일체제로 전환
<이중체제> ’25년(고도화) 초등 방과후 통합·개선
⇒늘봄학교 초등 돌봄 * 기존의 초등 방과후·돌봄은 없어지고, 늘봄학교 하나의 체제만 존재
비전 및 추진 과제
비 전 | 양질의 늘봄학교 서비스 제공으로 학생중심 미래교육 실현 | |||
---|---|---|---|---|
목 표 | 지역별 특성과 수요에 대응하는 맞춤형 늘봄 시스템 구축 | |||
중점 과제 |
1. 학교안 늘봄 강화 | • 양질의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1학년 맞춤형 프로그램 무료 제공(2시간) • 늘봄 프로그램 다양화 * 늘봄 맞춤형 미래교실 운영 * 늘봄교실 운영 다양화 * 늘봄교실 AI 맞춤형 학습지원 * 늘봄 지역특화 프로그램 운영 |
||
2. 지역사회 자원 활용한 학교밖 늘봄 확대 |
• 학교밖 늘봄 확대 운영 • 거점돌봄센터 운영 • 지역돌봄기관 연계 확대 |
|||
3. 교사의 행정부담 해소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
• 늘봄지원센터 역할 강화 • 늘봄지원실 설치 추진 • 의견수렴을 위한 협의회 활성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