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원하시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 각 부서 출입구에 직원 사진과 함께 성명 및 담당업무를 표기한 직원배치도를 게시하고, 전 직원의 책상 위에 이름표를 부착하여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얼굴에 밝은 미소를 띠고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로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업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더 필요한 사항은 없으십니까?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 통화를 하되 1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바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로 용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
- 전화를 하신 경우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십니까?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00과 00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 하고, 3번 이상 울린 후 받았을 경우에는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00과 00입니다."라고 친절하게 인사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 고객에게 들은 핵심을 간략히 전달함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에 담당자 연결이 안 되었을 경우에는 000번으로 전화하시어 000담당자를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성함,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전화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 "더 궁금한 사항은 없으십니까?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상황에 맞는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근무시간이 지났을 때는
- 근무시간 이후에는 당직실(830-5405)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 민원의 경우
- 우편, FAX 민원의 경우
- 접수자는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접수한 내용을 민원인에게 알리겠습니다.
- 인터넷 민원의 경우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홈페이지 '묻고 답하기' 를 통해 실명으로 제출하신 민원은 가능한 당일 내 답변을 원칙으로 하며, 시간을 요하는 경우에는 사유를 먼저 알리고, 최대한 빨리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 및 비밀보장
- 국민 알권리 충족을 위해 생산된 정보목록을 우리원 홈페이지(행정정보)에 공개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 비공개를 원하시면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사실 확인 후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관련 공무원으로 하여금 직접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고객께서 같은 용무로 2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민원이 법정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전화 또는 방문 시 불친절하였을 경우 등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시정이 요구되고, 불친절 또는 불편함을 느끼셨거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방문, 문서, 전화, 팩스, 인터넷 등의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접수된 고객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여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전화/팩스
- 전화/팩스 의견접수창구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민원접수 및 제증명 발급 총무과 063-830-5425 063-830-5429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총무과 063-830-5425 공직비리 신고 총무과 063-830-5425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총무과 063-830-5421 우편 및 인터넷
- 우편 및 인터넷 주 소 (54580)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춘포면 석암로 349 누리집 http://office.jbedu.kr/jb-i-알림마당-묻고답하기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 고객 여러분은 친절, 신속,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확실한 주장으로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인권침해 및 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민원이나 업무처리와 관련한 금품이나 향응 제공은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풍토 조성을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으며, 발전의 계기로 삼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