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영어체험학습센터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식약처와 함께 하는 건강한 여름 나기
작성자 임실영어체험학습센터 등록일 19.07.25 조회수 200

식품 분야

갈증해소와 수분 보충에는 물이 효과적

  무더위에 갈증 해소나 체내 수분 보충을 위해서 수시로 마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탄산음료 맛으로 오히려 갈증을 일으킬 있고, 카페인음료 주류 혈관을 확장시켜 이뇨 작용을 촉진해 오히려 체내에 있는 수분을 배출시킬 있습니다.

  - 땀으로 인해 수분 배출이 많을 체내 전해질 농도를 맞추기 위해 소금물 마시는 경우가 있으나, 우리나라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량은 필요량(1,500mg/) 이상으로 충분히 섭취(3,669mg/)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소금 섭취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식재료 장보기는 1시간 이내로

  덥고 습한 여름 날씨에는 식재료 상온에 1시간 이상 노출되면 세균이 급속히 늘어나 식중독 발생 우려 높아지는 만큼 장보기부터 주의 필요합니다.

  - 장을 때에는 제품의 유통기한‧표시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신선한 식품을 구입해야 하며, 상온 보관 식품부터 냉장·냉동식품, 육류, 어패류 등의 순으로 1시간 이내 마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식재료 구입순서 : 라면, 통조림 등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 과일‧채소→ 햄, 어묵 등 냉장이 필요한 가공식품→ 육류→ 어패류

  - 장을 집까지 이동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녹거나 상하기 쉬운 냉장‧냉동식품, 육류, 어패류 등은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을 이용하여 운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별 구입 요령 다음과 같습니다.

  - 세척 절단 전처리 신선 과일 채소는 냉장제품으로 구입하고, 과일‧채소류를 육류나 수산물과 함께 구입할 때에는 분리하여 포장합니다.

 

  - 농산물은 흠이 없고 신선한 것을 구입하고, 수산물은 몸통이 탄력이 있고 눈이 또렷하며, 윤기가 나고 비늘이 부착된 신선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한 제품을 보관하는 요령 다음과 같습니다.

  - 식품별 보관 방법에 따라 구입 바로 냉장 또는 냉동에 보관하고, 냉동 류‧어패류 등은 온도 유지가 되도록 냉동고 안쪽에 넣고 상하기 쉬운 식품은 냉장실 문쪽에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냉장고 위치별 낮은 온도 순 냉동 안쪽<냉동 문쪽< 냉장 안쪽<냉장 채소칸<냉장 문쪽

  - 냉장고 적정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전체 용량의 70% 이하로 채우기 ▲자주 문을 열지 않기 ▲뜨거운 것은 재빨리 식힌 보관하기 등을 지키도록 합니다.

 

 

 캠핑장, 휴가지 등에서도 손씻기 중요

  냉장·냉동 시설이 부족한 캠핑장 야외에서는 식중독균 증식이 왕성한 만큼 음식물 보관 섭취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 식재료는 아이스박스·팩 등을 이용하여 차갑게 운반‧보관하며, 과일‧채소는 고기나 생선의 육즙이 닿지 않도록 각각 분리해서 포장 보관하고 자동차 트렁크는 온도가 높을 있어 가급적 음식물을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 채소, 과일 익히지 않고 먹는 음식 수돗물 또는 먹는 물로서 검사가 완료된 지하수 안전성이 확인된 물로 씻어야 하며, 계곡물이나 샘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조리할 주의 사항 조리 비누 손세정제 사용하여 손씻기 ▲채소류는 소독액 등에 5 이상 담근 물로 3 이상 세척하고 절단작업은 세척 실시 ▲생고기를 자른 칼과 도마는 반드시 세척한 사용하기 등입니다.

 

  섭취할 주의 사항 식사 손을 깨끗이 씻거나 물티슈로 닦기 ▲실온이나 자동차 트렁크에서 오래 보관되었던 식품은 버리기 ▲마실 물은 가정에서 미리 끓여서 가져가기 ▲민물 어패류는 기생충의 감염 우려가 있으므로 섭취를 자제하고 섭취할  경우 반드시 익혀서 섭취하기 ▲야생버섯, 설익은 과일, 야생식물 등을 함부로 채취하거나 섭취 자제하기 등입니다.

  - 특히, 여름철에 생선, 조개 어패류를 가열하지 않고 날것으로 먹으면 비브리오 패혈증,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아니사키스증 발생 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충분히 익혀서 먹도록 합니다.

   아니사키스증 : 아니사키스 기생충에 감염된 해산물을 조리하지 않고 섭취 시 발생하는 급성 복통 질환

이전글 여름철, 4가지 식중독의 원인·예방법
다음글 6~8월 식중독환자 40% 집중…"채소는 염소소독, 어패류는 가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