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교과 교육과정 운영 지원)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과목의 지역탐구 교과서와 수업 자료 제공
- (공동체 구성원의 성장 지원) 학생의 자기 고장 이해 증진 및 소속감, 정체성 형성에 기여
철학
- 공동체는 개인 삶의 바탕이다.
- 사람은 다양한 공동체 속에서 다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 공동체는 개인의 소속감과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성 체계
대단원명 | 소단원명 | 쪽 | 비고 |
---|---|---|---|
1. 우리 고장, 군산 | 1) 우리가 생각하는 군산의 모습 2) 실제로 본 군산의 모습 |
6 16 |
PDF, PPT 제공 |
2. 우리가 알아보는 군산 이야기 | 1) 군산의 옛이야기 2) 군산의 문화유산 |
34 52 |
|
3.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 1) 군산의 환경과 생활 모습 2) 환경에 따른 의식주 생활 모습 |
80 92 |
|
4. 마을(별책) | 민들레의 꿈 및 일곱 개 활동 |
교육지원청 지원 사항
- 군산학(君山學) 연구자들과 연계한 학생 활동 중심 수업 지원
※ 자세한 내용은 ‘공모사업’ - ‘군산교육지원청’ - ‘「군산교육협력사업」 군산 특색 역사·생태 교육활동 지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소메뉴)‘수업게시판’: 교육지원청 개발 교과서 PDF 파일, 활동자료 PDF 파일 제공
- (소메뉴)‘기타게시판’: 현장 교사들이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자료의 자발적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