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군산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강사 정보의 공적 공유
- 마을강사 정보 공유·활용을 통한 학교 교육력 강화 지원 및 군산 교육력 강화
필요성
- 높은 전문성을 보유한 강사 정보의 공적 공유 방법 마련
- 강사 및 교육활동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접근성 확보
- 학교의 교육 목표에 맞는 교육활동을 구현할 강사 인력의 확보
- 군산 교육력 강화를 위한 강사 정보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
활용 방법
- 등록된 강사는 자신만의 특색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홍보할 수 있습니다.
- 학교는 추구하는 목적에 맞게 강사를 검색하고, 강의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교육(관련)기관은 강사와 협력하여 다양한 교육활동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활동 유형 및 사례
시간 주체 |
정규 수업 | 방과후 수업 |
---|---|---|
학교(기관) | [유형1] 학교(기관)의 초빙으로 마을강사가 정규 수업에서 강의함. |
[유형2] 학교(기관)의 초빙으로 마을강사가 방과후 수업에서 강의함. |
마을강사 | [유형3] 마을강사가 제안한 교육프로그램을 정규 수업에서 실시함. |
[유형4] 마을강사가 제안한 교육프로그램을 방과후 수업에서 실시함. |
- 체육 수업에서 줄넘기 마을강사를 초빙하여 교사와 협업 수업을 실시함.
- 영어 수업에서 영어 회화 마을강사를 초빙하여 영어 스피치 활동을 실시함.
- 고교학점제의 시행으로 개설된 신규 선택과목(여행지리)에 적합한 마을강사를 초빙함.
- 소규모 선택과목으로 목공 수업을 개설하고, 목공예 마을강사를 초빙하여 수업을 실시함.
- 학교 주변 마을강사 정보를 활용하여 방과후 수업으로 제과제빵을 개설함.
- 마을강사를 학생·학부모·교사동아리 활동의 외부 강사로 위촉함.
- 창의적체험활동 진로시간에 마을강사를 특강 강사로 위촉하여 전문 직업인 특강을 실시함.
- 상담교사의 요청으로 부적응 학생의 치유 프로그램으로 개설하여 마을강사를 초빙함.
강사 등록 방법 및 절차
학교 신청 절차
'군산교육플랫폼' 이외에도 마을강사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 안내
- 군산평생학습정보망 강사은행 강사 검색 사이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