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회 한국올림피아드 공모부문 안내
추진체계
- 주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주관 : 한국정보화진흥원
전년도 대비 달라진 점
(공모분야 신설) 주변기기 및 임베디드 SW를 사용하는 “SWMaker분야”를 신설하여 다양한 학생들의 참여기회 확대
대회개요
- 주제 : 더 나은 사회를 위한 SW아이디어
- 공모분야
1) 응용SW분야 : 주변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순수 응용SW
2) SW_Maker분야 : 다양한 디지털기기를 이용하여 제작한 창작품
※ 반드시 본인이 코딩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 - 사용언어 : 제한없음(일반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 사용되는 모든 언어)
- 사용기기
1) 응용SW분야 :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주변기기 미사용)
2) SW_Maker분야 : 사용기기 제한 없음 (드론, VR 등 다양한 기기 사용 가능)
※ 아두이노, 큐리보드 등의 임베디드 보드 사용시 SW_Maker분야로 지원 - 참가자격 : 초․중․고 재학생, 취학연령을 기준으로 해당분야 재학생과 동등한 자격요건을 구비한 청소년
- 참가형태 : 개인 또는 팀(3인 이하)별 1개 작품
- 제출내용 : 참가신청서, 작품구상도, 프로그램설명서, 소스 및 실행 프로그램
- ※ 프로그램설명서에 참고한 프로그램명, 참고부분, 개발일지 등을 상세히 기재하여야 하며, 미기재시 수상후보에서 탈락 조치
- 제출형식
제 목 : 작품명, 성명 기재 (예) 스마트OOO, 홍길동, 홍길순) 내 용 : 지역명, 학교명, 학년, 성명, 전화번호, e-mail 기재 (2명 이상의 팀일 경우 팀원 전원 동일 형식으로 기재)
(예) 대전, 한빛고등학교, 2학년, 홍길동, 010-1234-4321, honggildong@gmail.com첨부파일 : 1개의 파일로 압축하여 제출 (* ZIP, RAR, ALZip 파일만 제출 가능)
일정
- 작품 접수기간 : 2018. 6. 29(금) ~ 2018. 7. 12.(목) 18:00까지
1) 응시자는 지도교사의 추천(확인)을 득한 후, 온라인으로 참가신청서 작성
※ 참가신청서 작성 시 대안학교 재학생, 검정고시 출신자, 홈스쿨러 등의 참가자는 지도교사 추천(확인) 생략 - 2) 온라인 참가신청서 접수 후, 해당 지역 교육청(원) 담당자의 승인을 득한 자에 한해서 대회 참가 가능
ㆍ서면심사 : 2018. 8. 3.(금) ~ 2018. 8. 13.(월)
ㆍ서면심사 결과 발표 : 2018. 8. 17.(금)
ㆍ대면심사 : 2018. 8. 29.(수) ~ 2018. 8. 31.(금)
ㆍ최종심사 : 2018. 8. 31.(금)
ㆍ수상자발표 : 2018. 9. 5.(수)
ㆍ시상식 : 10월 중
5. 심사
- 각 분야별 학계 및 업계 전문가로 심사위원 구성
- 심사방법
구 분 심 사 방 법 심사위원회 개최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 계획 수립 1차 심사 (서면심사) 작품설명서, 개발계획서 등을 토대로 부문별 개괄 심사 2차 심사 (대면심사) 1차 심사 통과 작품을 대상으로 대면 심사 (응시자의 작품시연 및 설명) 3차 심사 (최종심사) 최종 입상자 확정(심사위원 전체회의) - 심사 평가 항목(안) : 추후 심사위원회에서 확정
참고사항 : 전년도(2017년) KOI 공모부문 심사 평가 항목
평가항목 평가내용 비고 창의성 (Creativity) - 과학적 착상(작품 아이디어)의 독창성
※ 창의성에 의한 순수 창작품에 높은 평가(모방 의심작품은 별도표시 요망)
-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 데이터 분석 및 해석의 디자인과 구조
- 연구주제(연구과제), 조사 및 연구방법 및 결과데이터 등이 과학적이고 창의적인가?
- 학문적, 사회적, 과학적으로 가치가 있는가?과학적사고/ 기술적 목적
(Scientific Thought/ Engineering Goals)- 해결과제가 명확하며, 결과도출 후 제언이 과학적으로 적절한가?
- 변인설정이 명확하고, 정확한가?
- 학생들이 관련 연구ㆍ이론 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각 관련영역을 탐구하였는가?
- 작품이 실현가능하고, 경제적 가치가 있는가?
- 작품의 디자인 또는 구조가 유용한가?
- 관련된 유사작품에 비해 획기적으로 향상된 점이 있는가?
- 다양한 상황에 대한 충분한 테스트가 이루어졌는가?완벽성 (Thoroughness) - 해결과제에 대한 결과가 정확하고, 명확한가?
- 여러 번의 연구과정을 거쳐 나온 결과인가?
- 오류사항에 대한 충분한 인지 및 고려를 하였는가?
- 관련된 기존 연구자료에 대한 이론적 조사가 충분한가?
- 결과의 도출된 내용이 충분한 신뢰성을 가지는가?기술성 (Skill) - 데이터 수집을 위한 적절한 절차가 있었는가?
- 지도교사의 지도 및 전문가 지도(멘토)가 적절히 이루어졌는가?
- 학생들이 주제·가설설정, 데이터수집, 결과도출 등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는가?
※ 교사 및 멘토가 주도한 작품은 실격처리명확성 (Clarity) - 학생들이 해결과제(목적), 절차, 결론 및 제언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 수집되거나 도출된 데이터에 조작 등의 문제는 없는가?
- 데이터 및 결과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유의미한가?
- 학생이 수행할 수 있는 과제인가?
※ 암기된 발표보다 ‘원리에 대한 프로그램 제작자의 이해’ 필요협동성 (Teamwork) (2명이상 팀일 경우) - 작품 제작과 출품과정에서 팀원들의 협동여부 및 참여정도는 어떠한가?
- 출품자들의 역할분담, 최종작품에 각 팀원들의 공헌도 및 이해도 등은 적절한가?0~ -5점 개발가능성 (Possibility) - 작품은 기간 내 실제 구현이 가능한가?
출전제한
- 경시대회 출전제한 조건과 동일
-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참가자 중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학생
- 수상 후라도 수상작이 표절작, 타대회 기입상작, 대리 개발작으로 판명 시 수상은 취소되며, 향후 3년간 대회참가를 제한함.
- ※ 대면 심사(2차) 전에 동일 작품이 타 공모대회 수상작으로 확정될 경우, 본 대회 신청을 즉시 철회하여야 하며, 대면 심사일 시점으로 타 대회 심사 진행 중일 경우, 결과 발표예정일 등을 NIA에 고지하여야 함
- 대면 심사(2차) 진행 전 상급부문 검정고시에 합격한 경우, 해당부문으로 조정하여 심사 진행할 수 있도록 사전 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