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 정의

렌쥴리(Renzulli)의 정의

영재란 누구인가?

평균 이상의 능력
Renzulli는 웩슬러 지능검사로 측정하였을 때, 지능 지수가 약 115 이상이면충분히 영재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지능이 높을수록 대단히뛰어난 성취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왔다. 그러나 그는 평균 이상정도의 지적 능력이면 뛰어난 성취를 하기에 충분하다고 강조한다. 지능이 높다고 해서반드시 공부를 잘하거나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를 이루지는 않는다. 실제로 에디슨의지능지수가 대단히 높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위대한 발명을 했음은 이미 알려진사실이다.
창의성
창의성은 영재성의 주요 요소이지만, 창의성의 개념이 학자들마다 분분하며또한 이를 측정하는 방법에도 아직까지 많은 문제가 있다. 창의성에 대한 개념이 아직확고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실제 창의성을 측정하는 진정한 창의성 검사는 없다고보아야 할 것이다. 창의성의 개념이 매우 다양하며 분분하지만 한마디로 ‘새로우면서도유용한 것을 생각해내거나 만들어내는 특성’이라고 정의한다. Renzulli가 영재성의일부로 제시했던 창의성은 1970년대의 시류에 바탕을 둔 것으로서 주로‘확산적 사고’를의미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최근에 와서는 창의성이 여러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요소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과제집착력
과제 집착력은 어떤 한 가지 과제 또는 영역에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성격특성을 일컫는다. Renzulli 외에 Terman도 과제에 대한 열정이 영재성을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Terman(1952)은 영재 중에서 가장 성공한자와 가장 실패한 자를 각각 150명씩 선정하여 면밀히 분석한 결과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것은 지적 능력보다는 비지적 요인인 성격이라고 결론지었다. 양 집단에서 가장 현저한차이를 보인 성격요인은 목표달성을 위한 지속력과 통합력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영재성을 규정할 때 정통적인 검사나 성적에 의해서 추정된 지적 학업 능력외에, 비지적 요인인 일에 대한 집착력을 고려하여야 함을 확인시켜 준다.
리더십
Renzulli(2003)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세 가지 능력 이외에 주변의 환경과의상호작용을 나타내는 하운드투스(Houndstooth) 이론을 제시하면서, 사회적 자본(SocialCapital)을 갖추고 있는 것이 영재성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이야기했다. 그리고사회적 자본의 필수 조건인 리더십이 영재의 특성과 동기에 깊이 관련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하운드투스(Houndstooth)
세 고리를 둘러싸고 있는 톱니모양의 배경으로 개인의 인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나타낸다. Renzulli(2003)는 평균 이상의 능력, 과제 집착력과 창의성을둘러싸고 있는 개인의 인성과 환경이 서로 맞물려 있는 하운드투스(격자) 모양의 6개요소로 구성된 ‘인지적 조합 요인들’로 개념화하였다. 여기에는 낙관주의, 용기, 주제및 학문분야에 대한 애정, 인간관심사에 대한 민감성, 신체·정신적 에너지, 운명에대한 비전과 인식이 포함된다. 이러한 요인들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영재성을 계발하는데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