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폭력관련 학생 심리 평가(자기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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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검사를 통해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을 파악하여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과정
* 공격적 행동의 의도, 분노감 수준 및 표현 방식, 공감능력, 정서결핍 척도, 집단따돌림 가해 및 피해경험, 도덕적 이탈 척도, 갈등인식 및 대처 등 전반적인 부분에 관한 검사 및 내용 해석 -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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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적이고 세분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 심리상태를 파악함으로써 학생의 특별교육 참여동기를 높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기대할 수 있음
2. 학교폭력 사안 탐색-개별(자기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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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해자 본인이 자신의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설명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재가해 사건을 방지하는 과정
* 특별교육을 받게 된 경위 설명-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본인을 포함한 사건 관련 인물의 감정과 영향 파악하기-의사소통 훈련(감정 조절, 타인의 감정 이해, 갈등의 원인 이해, 공감 연습 등)-재발 방지 계획 수립 -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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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이 관련된 사안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긍정적 교류 방식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됨
3. 디지털 성폭력 예방교육(갈등조절 및 관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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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공간ㆍSNS상의 언어 성폭력, 딥페이크, 사진 공유, 온라인 그루밍 등 디지털 상에서 발생하는 성폭력의 실태를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온라인에서의 경험 공유, 각자가 생각하는 대응법 논의하기,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한 실천 약속 만들기)
* 자신이 피해를 입었을 때나 주변에서 피해를 입은 사람을 목격했을 때 할 수 있는 행동수칙이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원기관 등에 대해 알아봄 -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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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성적 대상화의 문제점 인식, 디지털 성폭력의 특성에 대한 이해 및 그 예방에 있어서 각자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봄
4. 사이버 폭력 예방교육(갈등조절 및 관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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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피해 사례들을 토대로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과 폐해에 대해 인식하고 다양한 유형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예방 및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과정
* 사이버 폭력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아이디어 또는 건강한 사이버문화 형성을 위한 제안 등을 모둠별로 토론하고 마인드맵 만들기, 사이버 스토킹 사례 조사 및 발표를 통해 피해자의 감정 공유하기, 사이버공간에서의 갈등발생원인 찾기, 사이버폭력 단계별 대처행동 알아보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 -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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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을 알고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예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서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함
5. 갈등상황 관리-대인관계 역량 강화(갈등조절 및 관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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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등상황에 현명히 대처할 수 있는 개인별 방법을 개발하는 과정
* 갈등상황 인식 설문을 통해 스스로를 객관화 함(갈등 영역 분류)-나의 갈등 대처유형을 알아보고 장단점 알아보기(조원들과 내용 공유)-갈등경험시 나의 변화 알아보기-자동화된 감정과 행동에서 벗어나기 등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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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황에 따라 다른 갈등해결전략을 사용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타협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구체적 방안 탐색
6. 미디어리터러시 역량강화-인터넷 윤리(공동체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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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윤리를 중심으로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미디어 정보에 대한 비판적 성찰능력을 높이고자 함
* 나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확인하기(체크리스트 작성)-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미디어 텍스트 비판적 분석, 평가, 성찰(사실과 의견 구분, 뉴스나 인터넷 게시글을 접할 때 유의할 점)-의사소통 능력 높이기(온라인 의사소통과 오프라인 의사소통의 차이점) -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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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통해 책임있는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 마련
7. 중독예방교육-도박(자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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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자료(영화, 다큐멘터리, 방송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도박의 개념, 도박중독의 범위 및 심각성을 알아보고 도박이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 및 결과물 공유
* 영상자료를 보고 답할 수 있는 질문지를 짝과 함께 만들고 편집하기, 다른 조의 질문에 답하고 내용을 정리하여 자료집 만들기, 제시되는 다양한 사례에서 친구, 가족, 본인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기, 도박중독의 위험성이나 해결방안에 대한 포스터를 구상하고 조별로 협동 작업 및 내용 발표 등으로 구성 -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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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자료를 통해 도박중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조별 활동을 통해 실제 적용 가능한 예방 및 대응 방안을 모색하게 됨
8. 중독예방교육-게임, 스마트폰(자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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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중독의 악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심각성을 인식함으로써 적절한 예방 및 대처법을 모색하는 과정
* 영상자료 분석(게임이 뇌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중독과 함께 살펴보는 약물 중독 사례 비교), 본인 또는 주변의 게임,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경험담을 공유하고 스스로 해결하거나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의견 나누기, 게임 및 스마트폰 사용 통제의 정도에 따른 영향에 대한 사례 분석, 스마트폰 사용과 게임중독 방지를 위한 일과표 짜기, 건전한 놀이문화를 주제로 모둠별 자료 작성 및 발표 등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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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의 기본적인 욕구를 인정하는 동시에 게임,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악영향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자기관리 역량을 높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