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의 제목, 번호, 조회수,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등을 나타내는 표

말 모 이

이름 박건형 등록일 19.05.20 조회수 36

 선생님이 창체시간에는 영화나 다큐를 보신다고 하셨다. 그런데 이번에는 영화를 볼 차례여서 영화를 보았다.

우리 선생님은 학교에서 영화를 볼 때는 공부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고 하셔서 이 영화를 보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기억나는 장면 4가지를 뽑았다.

 첫째 유해진이 처음 말을 모으는 곳에 입시한 것이다. 글은 잘읽고 쓰지 못해도 재치있는 말쏨시로 사람을 사로잡는게

재미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둘째 일본 경찰이 유해진 아들에게 총을 겨눈 장면이다. 그 아이의 느낌은 생각도 나지가 않는다. 자신 때문도 아닌

아버지 때문이여서 나는 아버지가 약간 원망스러울 수도 있었을 것 같았다. 심장이 떨리는 절정이여서 기억에 남는다.

 셋째 유해진이 말모이 원본을 가지고 총에 맞았을 때이다. 그때 우리나라 말이 소중하다는 것을 강력히 느꼈다. 그리고 글 하나를 지키기 위해 총을 맞은 유해진도 대단했다.

 넷째 다시 말모이 하는 곳을 만든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죽고 다쳤지만 그래도 다시 원본을 찾아 다시 세워서 감동이였다.

 말모이란 영화는 재이있다기 보다는 큰 감동과 일제시대에 말을 모르는 사람들도 있었다는 것을 꺠닫게 하는 영화였다.

이영화를 보고 나서는 한글을 바르게 써야 한다는 생각이 더욱 들었다. 한번 제대로 또 보고싶은 영화였다.

이전글 다음글을 나타내는 표
이전글 2019년 5월 20일 월요일
다음글 말모이 영화감상문